학교 관련/수업이야기

Battleship : 시험 끝나고 하기 좋은 영어 게임 수업

타츠루 2020. 12. 20. 22:17

코로나로 정말 어영부영 시간이 지나간 것 같은데, 어쨌든 한 학년도가 거의 끝이 나간다. 학생들에게 '2차 고사'는 학기의 끝을 알리는 신호다. 담임선생님들과 교과 선생님들은 마지막 성적을 처리하고, 생활기록부도 정리해야 하는 시기라 방학이 좀 더 길었으면 하고 바라게 된다. 방학 동안 입력, 수정, 확인을 거쳐 생활기록부를 마감하면 어느새 2월이 되어 버린다. 코로나 시대라고 해도 달라질 게 없다. 

 

2차 고사가 끝나고 교실로 들어가면 학생들은 '서' 있기 마련이다. 다른 지역 다른 학교는 좀 다른가? 아니 비슷할 것 같다. 학생들을 앉히고, "책 펴라"라고 하면 예의 반발을 맞이하게 된다. 1차 고사가 끝난 직후에는 시험 후 하기 좋은 자료는 따로 만들어 들어갔었다. 이번에는 무슨 수업 자료를 가지고 가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게임을 하면 좋겠다 생각했다. 

2020/10/25 - [학교 관련/수업방법] - 할로윈데이을 맞이한 고등학생 영어 틈새 수업 : Cargo

 

할로윈데이을 맞이한 고등학생 영어 틈새 수업 : Cargo

과거의 저를 칭찬하고 싶은 날이 가끔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혼자만 볼 수 있는 공간이지만 거기에 수업을 기록한 저를 칭찬하고 싶은 날이 있습니다. 지난주에 시험이 끝났고, 이제 오는 주에

yagatino.tistory.com


대상 : 전 연령 가능 

수준 : 전 수준 가능

시간 : 게임 규칙 설명(대략 10분 내외), 게임 활동(30분 내외)

기타사항 아내 설명 참조


Battleship 게임 

Battleship 게임은 원래 있는 보드게임이다. 두 사람이 플레이하고, 10*10=100 칸에 숨겨진 상대방의 배를 찾아내면 이기는 게임이다. 

 

학생들의 게임 모습

영어시간의 Battleship 게임 

보통의 게임에서는 그냥 좌표를 부르면, hit(맞혔을 때), miss(틀렸을 때) 라는 대답만 들으면서 진행하면 된다. 넉넉잡아 10분이면 한 게임이 끝난다. 하지만 영어시간에 그냥 '좌표'만 부르게 하면 '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 따위는 없다. 그래서 '배가 ~~ 에 있니?'라는 질문과 '어, 거기 있어.' 혹은 '아니, 거기에는 없어.'라는 답을 배와는 상관이 없지만, 학생들이 영어 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야 했다. 

 

학생들에게 게임 규칙을 설명하고, 게임시 사용해야 하는 표현을 보여줘야 해서 설명 자료를 만들었다. 그리고 블로그에 작성하고 여기를 찾는 선생님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만들었다. 

 

 

그리드의 가로축은 명사로. 

일단 그리드의 세로축은 숫자로 하고, 가로축은 명사로 했다. 가로축에 들어갈 명사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얻어 채워 넣었다. 당연히 셀 수 있는 명사를 넣어야겠지만, 어떤 단어든 학생들이 원하는 명사라면 그냥 넣었다. Harry Potter를 넣어달라는 학생이 있어서 그렇게 했다. 질문과 답을 어떻게 하고 싶으냐에 따라 바꿀 수 있다. 

학생들이 사용해야 하는 표현 

 주어진 표현을 정확하게 말하지 않으면, 기회를 잃고 다른 사람에게 차례(turn)이 돌아가는 것으로 일단 안내했다. 나는 Have you seen....? 이라는 문장을 연습하도록 했고, 수업 시간 내내 엄청나게 많은 Have you seen...? 을 들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평생 말해본 것보다 더 여러 번 Have you seen.. 표현을 연습했을 것이다.

당근은 필수

 

보상방법 

적절한 보상은 필수다. 그렇다고 모든 학생들에게 초코바를 나눠주는 것은 아니다. 우선 위에서 한 것처럼 가로줄을 채우기 위한 명사를 쓸 때, 발표한 학생들에게 주기도 했다.(안 주기도 했다.) 게임을 진행하면 수업 시간 동안(45분간), 몇 번의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 지 몰랐다. 내 계획은 최대한 빠르게 경기를 진행해서 가장 승수가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도 초코바를 주겠다고 했다. 


게임 진행 안내 

(마스크를 제대로 쓰고 게임에 임하는 것은 기본이다. 좌석은 시험대형이었기 때문에 일단 거리는 제법 유지되었다.)

1. 우선 앞뒤나 좌우에 있는 사람과 짝을 지어 첫 게임

2. 게임이 끝나면 다른 사람과 게임 가능 :  이렇게 안내했지만, 가능하지 않았다. 짝마다 게임이 끝나는 시간이 달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3. 같은 짝과 또 경기 

4. 승수가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초코바. 

하지만, 게임 방법을 설명하고 게임을 진행하니 한 게임만 해도 거의 한 시간이 다 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나중에 들어가는 반에서는 룰을 좀 바꿨다. 첫 번째 게임은 주어진 표현을 모두 사용하도록 했다. 그리고 시간이 있어 한번 더 게임을 하게 되면, 세로 축은 숫자, 가로축은 A~I로 채우고, 바로 좌표를 묻고 (예를 들면, 1A), Hit or Miss로 답해서 더 빠르게 진행되도록 했다. 

 

Variation 

사용한 표현은 Have you seen... 이기는 하지만, 학생들은 숫자+명사만 연습하게 된다. 세로축은 형용사, 가로축은 (동물이나 식물 따위의) 명사를 채워도 재미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일단 10개 이상의 형용사도 익히고 다양한 명사와 결합시키면 굉장히 재미있는 문장을 만들 수 있다. 그럴 경우 질문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다. 

A : You are a 'cute'(세로좌표) 'dragon'(가로 좌표). 
B : (저 위치에 배가 있으면) Yes, I am a cute dragon. 
(저 위치에 배가 없으면) No, I am not (a cute dragon). 

 

학습지 링크는 아래. 

링크 클릭 후, 사본 만들기

docs.google.com/spreadsheets/d/1W4bp4kM206cTLVruUzsukq1iJedzvi8SO9HnUeLc4g0/edit?usp=sharing

 

battleship 보드게임 영어 학습지

시트1 Battleship Me,Enemy one,one two,two three,three four,four five,five six,six seven,seven eight,eight nine,nine ten,ten 1개,5 spaces long,1개,5 spaces long 1개,4 spaces long,1개,4 spaces long 2개,3 spaces long,2개,3 spaces long 1개,2 spaces lo

docs.google.com

위 사진으로 설명한 것처럼, 학습지 링크 클릭 후, '사본 만들기'를 하면 본인 계정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편집 가능. 

혹시나, 바로 쓰실 분을 위해 파일도 첨부합니다. 

battleship 보드게임 영어 학습지 - 시트1.pdf
0.09MB

 

공감도 누르고, 구독도 해주시면, 

그 힘으로 더 많은 수업자료 공유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