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련/수업이야기

할로윈데이을 맞이한 고등학생 영어 틈새 수업 : Cargo

타츠루 2020. 10. 25. 18:39

과거의 저를 칭찬하고 싶은 날이 가끔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혼자만 볼 수 있는 공간이지만 거기에 수업을 기록한 저를 칭찬하고 싶은 날이 있습니다. 지난주에 시험이 끝났고, 이제 오는 주에는 성적을 확인하고, 수행평가를 진행합니다. 월요일 수업은 애매하기 짝이 없지요. 

저는 지금 고1, 고2 수업을 모두 들어가는 데, 고1 수업에서는 주로 수행평가를 진행합니다. 수행평가를 이어가도 되지만, 시험이 끝난 직후에는 학생들의 집중력이 '매우' 흐려진 상태죠. 10월 말이니, 핼러윈 데이와 관련해서 수업을 하나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자료를 뒤적여 보니 2년 전에 수업했던 게 있네요. 핼러윈 데이를 위한 수업은 아니지만, 제가 재미있게 본 짧은 영화로 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게다가 그 소재가 Zombie 이기 때문에, 핼러윈과도 제법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Cargo 라는 영화

아주 짧은 단편영화입니다.(단 7분) 남자는 정신을 잃었다가 차 안에서 깨어납니다. 그리고 죽은 줄 알았던 아내는 좀비가 되어버렸습니다. 갓난쟁이 딸을 급히 안고 나오다가 아내에게 팔을 물립니다. 곧 좀비가 되어버릴 이 남자. 딸을 다른 좀비와 좀비가 될 자신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어떻게 할까요? 

위에 쓴 것처럼 좀비물이기도 하고, 부성애를 다룬 영화이기도 합니다. 좀비가 나오는 만큼 좀 섬뜩하지만, 좀비와의 피가 낭자하는 싸움은 아닙니다. 게다가 영화 마지막에는 관객을 멍하게 만드는 좋은 씬까지 있습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불러일으킬 좋은 자료입니다. 단, 대사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 좀 더 '영어' 수업다운 수업으로 만들지는 고민이 좀 필요합니다. 저는 물론 영화를 감상하고, 그에 대해 의견을 쓰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기는 했습니다. 다양한 활동이 더 가능하기는 합니다. 

  • 영화 속 장면을 몇 개 골라서 순서를 맞춰보기 
  • 영화 속 장면을 주고, 거기에 그 장면을 묘사하는 캡션 달아보기 
  • 영화를 끝까지 보여주기 전에, 영화가 진행될 방향에 대해 의견듣기 혹은 그림이나 문장으로 완성해 보기 

이 자료로 더 풍부한 수업 활동을 하셨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수업에 대한 안내 

수업 목표 : Cargo 라는 짧은 영화를 보고 질문에 답할 수 있다. 

대상 : 고1, 고2 학생

필요한 것 : 컴퓨터, 티비나 빔프로젝터

학습지 : 없음

자료 : docs.google.com/presentation/d/12_uczk2ccC-rkipJMETLQTiRmBvYExhGuVwohnH7VFo/edit?usp=sharing 

슬라이드 구성 

1. Tropfest 라는 영화제에 대한 소개 

2. Cargo 라는 단어의 뜻 : Cargo 가 영화의 제목입니다. 왜 영화 제목이 Cargo 일 까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3. 영화 영상 아래 달린 코멘트 : 코멘트를 보면서, 어떤 영화일지 생각해 봅니다. 

4. 영화에 대한 짧은 평 - 짧은 읽기 자료, 단어 제시 

5. 영화 영상 : 영상의 길이 7분 5초 

6. 영화와 관련된 질문 세 가지 

 

수업 진행 

어쩌면 더욱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일단 제 수업은 저기에서 머물러 있습니다. 학생들이 짧은 영화를 보고 그에 답해보는 것이죠. 그 답을 모아서 생활기록부에 기록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답을 한글이나 영어 어떤 것으로든 작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그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세 가지 질문에 대해서 모두 답해보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덧붙임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나, 슬라이드 내용에 대한 요청 등은 블로그 코멘트나, 구글프레젠테이션 코멘트 기능으로 주세요. 

 

---

2023.12.05 추가 

해당 수업안을 영어교사 공유방(네이버 카페)에 올렸더니, 덧붙여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는 학습지를 만들어 올려주신 선생님이 있습니다. 위 수업의 방식은 보다 학생의 참여를 이끌기가 좋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선생님이 만들어준 자료를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링크로 가면 학습지를 다운 받을 수 있고, 활동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둠 별로 장면 순서 맞추고 영어 문장으로 장면 묘사 후 모둠 만의 이야기 구성해 보기.

2) 모둠별 발표

3) 영화 감상 (감상 후 가장 근접하게 이야기를 구성한 1팀, 가장 창의적인 이야기 구성팀 1팀 포상~)

4) 개별 질문에 답하고 의견 공유하기

https://cafe.naver.com/etkatok/98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