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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관련/수업이야기

영문법 | 전치사와 함께 사용하는 관계대명사

전치사와 관계대명사

전치사와 관계대명사는 많이 쓰이고, 학생들은 ‘어떤 전치사’가 왜 관계대명사와 쓰이는 지 구분하기 어려워 한다. 이는 선행사가 추상명사 일 때 더욱 그렇다.

관계대명사와 같이 쓰이는 전치사는 대개, in, at, to  정도이다. 하지만, 전치사는 명사를 요구하여 전치사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거의 모든 전치사가 관계대명사와 사용될 수 있다. 단, 학교 문법에서 주로 in, at, to와 함께 쓰이는 예문을 자주 들고(이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써야 한다면 그 셋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높기는 하다.

관계대명사(대개의 경우 which)가 어떤 ‘전치사’와 사용되느냐? 는 좋은 질문이지만, 효과적인 질문은 아니다. ‘어떤 명사는 어떤 전치사와 함께 쓰이느냐?’가 훨씬 좋은 질문이다. 관계대명사는 결국 선행사를 지칭하는 ‘대명사’일 뿐이다. 다양한 명사의 여러 용례를 익혀두면, ‘전치사+관계대명사’도 해결된다.

- The planet on which we stand is moving.
- It is an incident over which one has no control.
- The average rate of power consumption is the total energy used divided by the time over which the energy is used.  
평균 힘의 소비율은 사용된 에너지를 에너지가 사용된 시간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 The point at which the solid and the liquid are in equilibrium is called the freezing point.
고체와 액체가 평형 상태를 이루는 점을 빙점이라 한다.
- Gills are the organs through which fish breathe.
아가미는 물고기가 숨을 쉬는 기관이다.
- Error is the discipline through which we advance.  
실수란 그를 통해 우리가 발전할 수 있는 훈련이다.
- I took very good care to keep clear of any situation in which I might possibly meet him.
나는 그를 만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은 어떤 경우라도 피하려고 한껏 조심했다.
- We need to create a climate in which business can prosper.
우리는 사업이 번창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 Galileo’s ideas were well in advance of the age in which he lived.
갈릴레오의 생각은 그가 살던 시대를 훨씬 앞서 있었다.
- The way in which we work has undergone a complete transformation in the past decade.
우리의 업무 방식이 지난 십 년 동안 완전히 탈바꿈을 했다.

- 위 예문은 모두 네이버 영어사전이 제공하는 예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