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련/수업이야기

번역 : 트라우마에 입각한 원격 교육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우선 과제들

타츠루 2021. 4. 28. 20:15

김현수 선생님의 '코로나로 아이들이 잃은 것들'을 며칠 전 읽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Venet 이라는 분이 코로나-19라는 사태 때문에 아이들이 받게 되는 충격과 그를 감안한 교육을 위해 필요한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 웨비나를 언급하길래, 찾아봤습니다. 그 내용이 좋아서 일단 읽어보고, 다른 선생님들에게도 도움이 될까 해서 급하게 번역해서 공유합니다. 

원문 : www.kqed.org/mindshift/55679/four-core-priorities-for-trauma-informed-distance-learning

 

Four Core Priorities for Trauma-Informed Distance Learning | KQED

Not being able to see students face-to-face can create a huge challenge to educators who are teaching with a trauma informed lens. However, some of those in-person best practices can help inform what teachers do while distance learning.

www.kqed.org

 

트라우마에 입각한 원격 교육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우선 과제들(Four Core Priorities for Trauma-Informed Distance Learning)

트라우마에 입각한 교육 은 일률적인 방식으로 단순화 될 수 없습니다. 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한 교사가 학생과 함께 수업 중에 추가 휴식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있는 조용한 신호를 개발했습니다.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듣고 다른 교사는 먼저 학생과 관계를 구축하지 않은 체, 그 신호를  적용하려고했습니다. 그 시도는 완전히 망쳤습니다. 두 번째 교사의 경우, 그 신호는 “트라우마 정보를받은 귀당기기가 아니라 화난 귀당기기"가 되었다고  Alex Shevrin Venet이 말했습니다. 그는 이 이야기를 트라우마에 입각한 원격교육에 대한 . 최근웹 세미나 에서 공유했습니다. 

Venet은 대학 교수이자 컨설턴트입니다. 그는 트마우마에 입각한 교육방법을 시행하는 데 대한  전문성 개발 을 촉진합니다. 그녀는  COVID-19 전염병 가운데, 많은 교사들이 압도적 인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알아차리고 있었으며, 일부는 이를 통해 압도적인 스트레스를 정기적으로 경험하는 학생들이 어떤 느낌인지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는 새로운 창을 제공받았습니다. 해당 강의에 대한 등록은 그녀가 제공 한  4개 세션 모두에 대해 최대 참가자 수인 300명에 도달했습니다.

귀 잡아 당김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트라우마에 입각한 교수는 교사와 학생에 따라 다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Venet은 “전략”이 아니라 “4 가지 핵심 우선 순위”를 개발했습니다 트라우마에 입각한 교실을 위해서. 웨비나에서 그녀는 4가지 우선 순위에 대해서 그리고 그러한 우선순위를 원격 학습 이라는 맥락에서 어떻게 고려할 지에 대해 설명했다. 

예측 가능성 Predictability 

Venet에 따르면 트라우마는 "강렬한 예측불가능감”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학생들이 트라우마를 경험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COVID-19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의 정상적인 삶을 뒤 엎었습니다. 일상적인 습관의 상실은 충격과 슬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교육자와 부모가 예측가능성을 우선시 할 수있는 한 가지 방법은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펜실베이니아 주 교사 인 Elizabeth Raff는 매일 같은 시간에 학생들 위한 체크인 비디오를 게시합니다

새로운 루틴을 만드는 것 외에도, Venet은 교사에게 "정상적인 사항을 알아차리고" 친숙한 관행을 원격 학습에 적용하도록 권장했습니다. 학부생과 함께,  그녀는 도입활동인 “장미와 가시”를 인터넷 게시판 대화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교사가 점심이나 쉬는 시간 후에 소리내어 읽기와 같은 평온한 활동을 계획하는 것처럼, 그녀는 원격 학습 중에 조절 장애에 대한 계획을 세울 것을 요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학급이 Google Meet를 통해 만난다면, 학생들은 동료를 만날 생각에 불안해 하거나, 흥분할 수 있습니다. 수업에 돌입하기 전에 (학생들끼리) 서로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면 학생들이 학습에 더 잘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연성 Flexibility 

트라우마는 통제력 상실을 수반하기 때문에, 유연성 없는 교수법은 일부 학생들을 생존 모드에 들어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Venet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 차리고 그들과 협력하여 그들을 가장 잘 지원할 루틴, 자원 및 전략을 찾도록 격려했습니다. 실제 학교는 일정 수준의 통일성을 제공하지만, 가정에서는 각 학생의 학습 환경이 다릅니다.  일부 학생은 인터넷 또는 컴퓨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부모가 일하는 동안 동생돌 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학생은 일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Venet은 교사들에게 현재 교육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 보라고 조언했습니다. 학생들이 특정 시간에 로그온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과목에 대한 점수가 합격 / 불합격 시스템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까?

가능한 경우, 교사는 부모에게 자녀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에게는 학교 공부를 통해 건전한 초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학생들에게는 자기 관리가 우선 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Venet은 유연함을 유지하기위한 격언을 공유했습니다. "산에 오르는 데에는 다양한 길이 있다."

연결 Connection 

관계는 탄력성의 핵심입니다. Venet 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따라서 교사가 관계를 촉진을 도와줄 수 있는 어떤 것이든 그것이 바로 지금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그녀는 학부모로부터 일부 교사가 학생들이 온라인 학습에 로그인했는지 확인하는 비인격적인 이메일을 보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이메일은 트라우마의 영향을받는 사람들이 때때로 중립적인 신호를 부정적인 것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나는 (교육자들이) 크리스탈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신이 학생들을 그리워하고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이 수정처럼 맑고 투명하게 학생들에게 보이도록.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이 여러 유형의 관계를 망쳤기 때문에, 그녀는 교사가 학생들이 다른 학생과,  지역 사회와 관계맺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 또한 생각해 보라고 조언합니다. 

권한 부여 Empowerment 

트라우마는 사람들로부터 힘을 빼앗으므로, 트라우마를 잘 아는 교육자들은 그러한 역학을 재현하지 않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합니다. Venet은 이것은 학생들이 원격 학습 중에 특정 옷을 입도록 요구한다거나 집에서도 특정 위치에 앉도록 요구하는 것과 같은 권력 투쟁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엄격한 기대는 트라우마 영향을 받은 학생들의 학습에 장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에 교육자는 의사 결정을 공유하고 진정한 선택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교육자들은 또한 Zoom 회의 사진을 찍하지 않음으로써 학생들의 허락없이 학생들의 작업을 공유하지 않거나 함으로써  합의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권한 부여는 과제에도 적용됩니다. “이제 그 어느 때보다, 아이들은 가짜 학습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학습지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Venet은 말했습니다. “그들에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주십시오. 그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학생들이 해결 할 수는 너무나 많은 데이터가 나오고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내가 내 주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라는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있는 도구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세요. 

트라우마 이해를 위한 추가 조언

4 가지 우선 순위 외에도 Venet은 트라우마에 입각 한 교육을 시작하려는 교사위한 몇 가지 알림 및 주의 사항을 공유했습니다. 

  • 트라우마를 “라벨”이 아니라, “렌즈”로 사용하십시오.
  • 트라우마는 사건이 아니라 반응입니다. 어떤 특정 아동이 분명하게 외상을 경험했거나 경험하지 않았다고 추측하지 마십시오.
  • COVID-19 대유행이 광범위한 불안을 일으키고 있지만, 모든 아이들이 Covid-19를  스트레스로 경험하지는 않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자원과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 일부 학생의 경우, 학교 휴교는 인종 차별, 괴롭힘, 커리큘럼에서 자신을 찾지 못하고, 시험 불안 및 기타 문제로부터 스트레스나 트라우마를 겪는 학생들에게 탈출구가 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정서적 학습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유발하는 체계의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 트라우마는 운명이 아닙니다. 치유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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