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So Great About Schools in Finland?
위 글을 번역해보고자 합니다. '철저한' 번역이 아니라, 제 마음대로 빼먹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되도록 전문을 하되, 매우 깔끔한 번역은 안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핀란드는 교육은 성공적이이며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의 이상적 모델을 실현함으로써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 이상적인 시스템이란 교육의 가장 중요한 (이해)당사자인 학생들을 가장 우선시 하는 교육시스템을 말한다.
전세계의 언론은 교육 시스템을 디자인인하는 핀란드의 접근방식에 매혹되어 버렸다. 핀란드가 PISA에서 세계 최고 성적을 거둔 세 나라에 들어있다는 사실은 그 교육 시스템의 성공을 입증하는 것이며, 면밀히 살펴볼 가치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무엇이 핀란드의 성공사례가 주목받도록 만드나?
- 사림학교가 전혀 없다. 엄밀히 따지자면, 몇개의 독립학교(independent schools; 정부보조가 없는 사립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학교는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지 않고, 수업료를 청구하지도 않습니다. "교육의 주된 목적은 사회를 평등화하는 도구로서 기능하는 것이다."라고 뉴욕을 방문했던 핀란드의 교육문화부(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관계자 Pasi Sahlberg가 말했습니다. "여기 미국에서는,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을 사립학교로 보낼 지 결정할 수 있다. 그건 상점들에 적용되는 시장의 원칙과 같은 것이다. 학교는 상점이고 부모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살 수 있다. 핀란드에서도 부모들은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같다(the options are all the same)" The Atlantic 의 기사는 또한 모든 핀란드 학생들이 학교에서 무상급식을 받는다고 쓰고 있으며 "아주 쉽게 의료서비스, 심리상담, 개인화된 학생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도 밝히고 있다.
- 모든 관리자들이 교사로서 일을 해왔다. "우리는 매우 조심스럽게 교육 관련 사업을 교육자들의 손에 맡겨왔다. 전직 교사가 아니면서 관리자(장학사/장학관 등)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Sahlber가 Hechinger Report에서 이렇게 밝혔다. "만약 당신이 가르치는 일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관리직에) 데리고 있다면, 그들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방식의 의사소통을 절대 하지 못할 것이다."
- 그들은 평가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핀란드인들은 학습의 본질을 누군가가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Sahlber가 Hechinger Report에서 밝혔다. "아시다시피, 교육과 그 전체 담론에 대한 생각에서 있어서 한가지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미국에서 그것(교육과 그 전체 담론)이 경쟁에 대한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핀란드), 우리는 협력(cooperation)과 공유(sharing)의 가치를 믿기 때문에 교육을 합니다. 협력(cooperation)은 성장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시발점입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협력의 가치를 배우기 위해서), the Times에 따르면, 평가는 학생들이 "십대에 온전히 들어설"까지는 시작되지 않습니다.
- 교사는 존경받는 직업입니다. "교육자로 일하는 것은 핀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직업들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은 교사가 되고 싶어 합니다" 라고 the Hechinger Report에서 Henna Virkkuen이 말했습니다. "핀란드에서는 교사들이 미래의 실마리가 되며, 매우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모든 젊고 재능있는 사람들이 교사가 되기를 바라는 이유입니다." 교사가 되기위해서는 보통 5년정도 걸리는 석사과정을 마쳐야 하고, 관리감독하에 진행되는 집중적인 교사훈련프로그램을 거쳐야 합니다.
- 그들은(핀란드인은) 교사를 믿습니다. "핀란드의 교사들은 자신의 교수방법과 교육자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있어서 전문가들이고, 학생들을 직접 평가합니다." Virkkunen은 말했다. "제 생각에 교사들이 대학 교수들처럼 학생들과 활동한다는 점 또한 교직을 매우 매력적인 직업으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 그들은 외국학생들을 (사회/학교에) 껴안으려합니다. 핀란드는 단일민족국가이지만, Helsinki지역 근처처럼 이무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에는 이주민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30%수준에 이릅니다. "대개 아동이 (핀란드와는) 매우 다른 교육시스템이나 사회에서 전입해오면, 그 아이들은 일년동안 핀란드와 다른 과목들은 매우는 좀 더 작은 환경(학급)에서 지냅니다. Virkkunen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 아이들이 일반 교실에 가기전에 그 아이들의 수준을 높이려고 애습니다." 핀란드의 학교들 또한 이주 학생들의 모국어도 가능하면 가르치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은 매우 힘겨운 일입니다. Helsinki에서는 44개의 다른 모국어들은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런 이주학생들에게 매주 2시간 정도의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지원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모국어-쓰고 생각하는 언어-를 잘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핀란드어나 영어와 같은 다른 언어나 다른 과목들을 배우기 더 쉬워진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핀란드의 교육시스템은 간단히 선택되고 미국에 적용될 수는 없습니다. 사실, Sahlber 자신도 그러한 견해에 대해 이렇게 충고합니다. "어떤 것도 적용하려고 애쓰지 마세요. 교육은 매우 복잡한 체계이기 때문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너무나 다른 결과를 불러일을킬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핀란드의 인구는 530만명 정도입니다. 그에 반해 미국에는 3억만 정도가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점은 경쟁에 대한 문화가 매우 다릅니다. (핀란드에는) 공공연한 경쟁에 대한 분명한 혐오가 있습니다.
Sahlberg는 이렇게 말한다. "교육과 그 전체 담론에 대한 생각에 큰 차이가 하나 있는 데, 그것은 미국에서는 교육과 그 전체 담론이 경쟁에 대한 믿음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협력과 공유의 중요성을 믿기 때문에 교육에 몸담고 있다. 협력은 성장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발점입니다."
번역이라니 보다는... 그냥 발직역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저에게 도움이 되었듯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핀란드의 교육관계자가 말한 것처럼, 우리가 해야할 일은 핀란드 교육의 장점만 쏙 빼와서 '적용해보자'가 아닙니다. 우리는 오랜 교육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교실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많은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위에서 내려오는 정책에 따라 휘청이는 교실이 아니라, 교실에서의 노력과 사례를 칭찬하고 교실의 목소리(교사의 목소리, 학생의 목소리, 학부모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발전적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 새학기가 시작되고, 저는 교실에 들어갈 겁니다. 준비된 부분도, 아직 다 준비못한 부분도 있겠지만, 아무튼 학생들을 사랑하고, 즐거운 교실을 만들겠다 다짐하고 들어갈 겁니다. 흠흠. 방학 중에도 열심히 수업준비하고 연수 들으시고 계실 모든 선생님들 힘내시길.
우리가 희망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