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Stuff

PDF 비밀번호 제거, 자르고, 붙이고, 내 마음대로


다양한 책들이 PDF로 나오고 있습니다. 외국어, 특히 영어로 된 자료들은 너무나 그 양이 방대해서 '찾고자' 하기만 하면, 원하는 자료를 구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지요. 

애플의 아이패드까지 출시되면서, 그 전에는 '전자잉크'를 사용한 '전자책'시장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도 PDF 자료들을 얼마간 가지고 있고, 그동안 쌓아놓기만 하던 자료들을 요즘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읽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구한 자료를 요리조리 연구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간단히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제가 구한 자료의 문제점 
  1. 자료를 읽기 위해서는 암호를 넣어야 했다. 
  2. 책 두페이지를 한 면에 스캔하여 PDF 로 만들었다. 
제 생각은 이 PDF 파일을 아이폰에 넣어(Naver N드라이브 활용), 아이폰 앱인 Good reader로 이 PDF 파일을 틈틈히 봐나간다는 것입니다. 

자료를 읽을 때마다 비밀번호를 넣어야 한다면, 아이폰에서는 정상적으로 읽기가 불가능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면이 한 화면에 담긴다면, Good reader를 사용해서 텍스트화 시키더라도 보기가 불편하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향후에 전자책을 구매할 생각도 있기 때문에, 이번에 보기 좋은 형태로 만들어 놓는 게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Good reader에 대한 내용은 다음 블로그를 봐주세요. 

이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1. PDF 파일의 암호 제거하기 
검색을 통해서, PDF 파일에 설정되어 있는 비밀번호를 해제하거나, 자신의 PDF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운받아서 실행만 하면 끝. 

위 그림은 실행시 화면입니다. 
  1. 파일을 열고, 
  2. 기존의 비밀번호를 넣고, 
  3. Remove Protection에 Check 한 다음 Start 버튼을 누르고,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2. PDF 페이지를 두 면으로 나누기
여러번 다양한 검색어를 넣다가 찾아낸 프로그램입니다. "A-PDF page cut"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데모프로그램이라 계속적이고, 자유로운 사용은 어렵지만, PDF 페이지들을 반으로 자를 일이 많지 않을 거라 그냥 설치하고 사용합니다. 등록키를 넣으라고 하면, 우측 하단에 보이는 Try 버튼을 누르고, 일단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실행시 화면입니다. 
  1. 친절하게도 번호가 쓰여져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2. 저는 모든 페이지를 반으로 잘라야 해서, Batch Cutting 을 선택하여 진행했습니다. 

이상 PDF 파일 암호를 제거하고, 페이지를 분할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일상사 > Stuff'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F viewer 추천  (0) 2010.08.05
[DIY] 의자  (0) 2009.10.07
[DIY]새롭게 만들 의자 구상도  (0) 2009.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