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

추석 서울 출정- 체부동 잔칫집, 온고잉, 후암씨어터 불편한 편의점

추석 연휴 서울 출정.
서울을 벗어나는 틈에 서울로 잠입하려 했지만 서울이 괜히 서울이 아니다. 휴게소에서 쉬는 시간까지 합쳐서 6시간을 바쳐 서울에 들어왔다. 청와대 사랑채가 목적지였는데, 내부 리모델링 중이라 별로 구경은 하지 멋하고 그 옆 서촌과 통인시장을 돌아봤다.



대자를 시켰어야 했다. 들기름 향이 약간 나는 비빔국수가 서울 입성 후 첫끼니다. 온 가족이 ‘미식’이나 ‘대식’에는 관심이 없어서 우리 가족은 늘 눈에 뛰는 집에 그냥 들어간다. 시장안 분식집. 메뉴가 많은데도 금방 나온다. 면이 익을 시간만 있으면 음식이 되어 나온다. 시장이 죽었다지만 지방의 시장에 비하면 서울의 시장은 활황같다. 사람 상대하는 곳이라면 무조건 사람이 많아야 하는구나.



오래된 것들이 빌딩숲 사이에 새초롬이 자리잡고 있는 곳. 그 부분이 내겐 서울 같다. 어디서든 자리를 지킨 누군가가 있어서 도시의 수명이 깊어진다. 진주에서 진주다움을 지키려는 사람이 있는데, 지키려는 사람이 너무 적어진 소도시는 슬프고 외롭고 새것만 넘친다.




커피숍이 지천이다. 호텔 체크인 전 시간이 애매할 것 같아서 커피도 한 잔 한다. 아내와 먹으려고 시원한 라떼. 서울서는 아직도 사투리 쓰는 게 신경쓰이는데, 나란 인간의 피해의식 때문인가 싶기도 하다. 억양은 하나의 아이덴티이기도 하지만 편견이나 선입견을 주기더 한다. 나는 그런 표식이 싫다.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중립 따위가 있을까 싶지만, 사투리는 내게 편하면서도 서울에 올 때마다 불편하다.




서울에서 시내버스를 탄 건 20년도 더 된 것 같다. 미포에서 대힉로까지 160번 버스가 제일 편하고 빠른 이동수단이라 버스를 탔다. 진주에서도 시내버스를 타본 적이 없는 딸에게 버스 공부를 시킨다. 정류장을 보고 버스 안내 방송을 듣고 내리기 전 벨을 누르는 것까지. 마치 해외여행 온 듯한 태세다.




아들이 재미있게 읽은 책 ‘블편한 편의점’을 각색한 동명의 연극을 봤다. 공연을 보기 위해 대학로를 거니는 사람들의 인파에 놀랐고, 더 가까이 있다면 이런 공연을 더 쉽게 누릴텐데 생각했다. 예전에 올라와서 봤던 ’시간을 파는 상점‘보다 배우들의 나이가 좀 많았고, 그런 분들의 연기를 보고 있으니 직업으로 연기를 하면 산다는 건 어떨까 생각했다. 젊은 사람들의 연기란 ’직업인으로서의 삶’이 아닌 것 같다는 내 편견이 드러났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배우를 보고서야, ‘직업인으로서의 배우’의 삶에 대해 생각했다.

’독고‘라는 배역이 극의 상당부분을 끌고 갈 수 밖에 없었지만, 그래도 배역를 맡은 분들의 캐릭터는 모두 매력 있었다. 노래로 대사를 표현하는 부분이 캐릭터마다 한 두번씩는 있었는데 듣기에 좋았다.

다시 호텔로 돌아와 정리하고 나니 10시가 넘었다. 참 긴 하루였다. 내일은 어찌 하루를 보내볼꼬.

서울에 오면 만나고 싶은 분들이 있는데, 가족과 올라와서 그런 시간을 갖기란 불가능하다. 나 혼자 서울에 오게 될 기회가 생가기를.

'여행 >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 바셋, 라떼, 서울에서의 호사  (1) 2023.04.20
시간을 파는 상점 관람기  (0) 2023.04.19
순천 낙안읍성의 봄  (0) 2023.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