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련/Smart Tools

"공부에 도움이 되는 Web 도구들 사용법"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krsam #샘

타츠루 2012. 1. 27. 20:54

저는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입니다. 

새학기를 준비하면서, 
이전에는 전혀 해보지 못했던 시도를 해보려고 합니다. 

늘 좋아하고, 관심가지고 오던 것이라,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교실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학생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 되기도 하고, 설레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지금 작성 중인 웹툴소개 방안에 제가 썼던 글의 일부입니다. 




1. 웹툴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자 하는 목적

인터넷 서비스는 정말 다양해졌고, 별도의 사용료없이 좋은 서비스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억할 것들, 검색해봐야 할 것들은 늘었고, 개인의 저작물은 대개 ‘컴퓨터를 이용해서 만든 것'입니다.

저는 올 한해 여러분들에게 제가 생각하기에 몇가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웹툴/웹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직접적으로 영어라는 과목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어떤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진 서비스들이기 때문에 저는 이 툴/서비스를 소개하면서 영어 공부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안내할 생각입니다. 툴/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그를 영어학습에 활용할 방법이 있으면 여러분이 저에게 그 방법을 제안해도 좋을 것입니다.

2. 소개할 웹툴/서비스

에버노트, 구글 Docs, 구글Reader, Slideshare

3. 계획의 구성
가. 해당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질문예, 왜 Google Docs인가?)
나. 영어학습에의 의의(질문예, Google Docs가 영어학습에 혹은 학습에 도움이 되나?)
다. 수업방법/과정(질문예, 어떻게 구글닥스 사용법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라. 수업내용 (질문예, 어느 정도 깊이로 기능을 가르칠 것인가?)
마. 필요시간 (질문예, 하나의 툴을 소개하고 사용해보는 데 얼마나 수업시간을 필요로 하나?)
바. 그 외(위 내용 이외에 수업을 준비하면서 염두해 두어야할 것이나, 다른 아이디어)
사. 관련 자료(교실활용 사례나 블로그(영문) 포스트를 읽기 자료로 제공)





제가 작성 중인 구글문서는 링크를 통해서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코멘트'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코멘트 작성요령 : 글의 일부분 블락지정 - 우클릭 - 코멘트 작성)

블로그에 공개함으로써 제가 기대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스로 반드시 이 계획을 실행해나갈 긍정적인 압박이 된다.
2. 고로 내가 작성하는 해당자료의 질적 향상이 가능하다고 본다
3. 다양한 블로그 독자분들의 의견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변화/발전'시킬 수 있다.
4. 학생들의 의견 또한 수렴할 수 있다. 
5. 수정과정이나 변화과정 자체가 배우는 과정 자체가 학습의 한 방식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6. 내 블로그와 공개된 문서가 다양한 사람들의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더 많은 부분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댓글 혹은 코멘트로 의견주시고, 
실행과정도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덧.
그리고 계획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 계속해서 도움주시는 @ehrok님께 감사드립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