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 관련/Smart Tools

교실에서 아이패드(iPad)를 활용하는 완벽 안내서 #샘_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덜하긴 하지만, 제가 팔로우 하고 있는 많은 외국의 교사들을 보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학교에서 활용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미국 등지에서는 학교에서 노트북의 사용은 꽤 오래전부터 진흥되어왔던 것 같습니다. 

외국인 교사들이 전하는 여러가지 글들을 보다가, 오늘 보게 된 글은 이글입니다. 


저도 아직 아이패드가 없고, 학교에서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서, 확실한 사용처를 찾지는 못했지만, 아이패드 전용 앱만 소개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에서도 원활하게 사용가능한 앱을 소개 하고 있어서 이 글을 통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제 나름의 간단한 설명도 덧붙이겠습니다. 

이미 간단한 검색을 통해서,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앱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나 유용할만한 앱들도 있습니다. 

저도 물론, 영어수업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활용가능성에 대해서 생각 중이니, 위에 언급된 앱은 각자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36가지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앱을 나열하고, 설명된 부분도 말씀드리고, 제가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가능하다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덧붙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분은 글에서 공유하고 있는 슬라이드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1. Virtuoso : free : 아이폰보다는 아이패드가 적합하겠네요. 여러대의 아이패드를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간단하게 음악을 '연주'해볼 수 있는 앱입니다. 아이폰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2. Mia's playground : free : 아이들이 게임방식으로 모양을 익힐 수 있는 앱입니다. 유아들은 퍼즐 따위를 좋아하니, 꼬마아이들에게 사용하기 좋은 앱입니다. 
3. Toy story read-along : free (ipad  전용) : 단어에 하이라이트 해가면서, 이야기를 읽어주는 앱니다. 사용자가 책을 읽을 수도 있고, 그 내용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 Toy story 2, 3는 각 8.99$ 에 판매됩니다. 
4. iFontMaker : 7.99$ (ipad 전용) : 아이패드 전용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폰트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헌데, 영어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영어를 학습하는 학생이라면, 자신의 폰트를 만들어서,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죠. 이 부분이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5. Brushes : 4.99$- 아이폰, 7.99$-아이패드 :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거나 낙서를 할 수 있는 앱입니다. 슬라이드에 포함된 동영상처럼 대단한 작품도 만들 수 있죠. Flickr에 이런 작품을 서로 공유하는 그룹도 있다는 군요. 
6. keynote app : 9.99$ (ipad 전용) : 너무나 유명한 앱이죠.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니다. 우리 학교 환경에서는 사실 컴퓨터 연결상태도 그렇고, 사용하기에 쉽지는 않죠. 가격도 꽤 비싼 편이구요. 
7.  eClicker : eClicker (free, 아이폰, 아이패드), eClicker host (9.99$, 아이폰, 아이패드) : wifi를 기반으로, 실시간 poll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앱입니다. eClicker host가 정보를 취합하게 되겠네요. 
8. goodreader : 2.99$ : 저도 아이폰에서 사용하고 있는 앱입니다. 다양한 문서들을 볼 수 있는 뷰어인데, 이 글에서는 다양한 포맷의 파일들을 VGA-out 커넥터로 연결해, 다른 사람과 볼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네요. 그리고 여러 그룹의 프로젝트를 공유하여 보는 데 유리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9. Dragon dictation : free : 자신의 말소리를 글로 써주는 앱입니다. 저도 수업시간에 활용해보려고 하고 있는 데, 말을 하면, 영어를 받아써주고, 그 글은 당연히 편집도 가능합니다. 
10. Super 7 : 0.99$ : 7이라는 답을 얻기 위해서 4칙연산을 사용하여, 여러 숫자를 배열하는 게임입니다. 아이들이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1. mobile mouse : 1.99$-아이폰, 2.99$-아이패드 :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마우스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2. smartnote : 0.99$-아이폰, 2.99$-아이패드 : 노트를 쓰고, 이미지를 첨부하고 서로 받고 보낼 수 있는 앱입니다. 
13. photogene : 1.99$-아이폰, 3.99$-아이패드 : 사진을 편집하는 앱니다. 
14. posterous : free : 어린 아이들도 그림 따위만으로도 블로깅을 할 수 있도록 하라는 의도 같네요. 저도 요즘 써보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인데, 카테고리를 만들지 않고, tag를 나열해주어서, 그게 되리어 글 쓰기는 편하더군요. 
15. Guardian Eyewitness : free (ipad전용) : 여러 사회 문제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높은 품질의 사진을 제공해주는 앱
16. Doodle buddy : free : 너무나 유명한 앱이죠. 간단한 낙서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비싼 미니화이트보드로 사용하라고 조언하네요. 
17. Idea sketch : free : 빠르게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는 앱입니다. 직관적이고 단순한 기능으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사진으로 저장하여, 메일로 보내고, 발표에 사용하거나 할 수 있고, 급하게 떠오른 생각을 정리하는 데도 매우 좋은 앱입니다. 저도 요즘 글쓰거나, 수업준비할 때 사용중입니다. 
18. 공짜책앱 : iBooks, Stanza :free : 셰익스피어의 작품 같은 걸 공짜로 구해 읽어라~ 이렇게 말하네요. 유명한 책 뷰어들. 
19. Air Video or Air Video free :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우리 수업에서의 활용도는 떨어지겠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활용도를 확실히 높여주는 앱이죠.
20. Strip Designer : 2.99$ : 짧은 만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앱입니다. 
21. Google Earth : free :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여야 겠죠. 
24. Evernote : free : 두말할 필요도 없는 필수앱이죠. 자신의 노트를 컴퓨터,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 등 어떤 모바일 기기에서도 연동하여 보고, 쓸 수 있는 앱입니다. 
28. i-Prompt : free : 이름이 말해주는 것처럼, 텍스트를 크게 보여주는 앱입니다. 한국어로도 잘 작동합니다.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요. 제목과 내용을 붙여넣고, 스크롤 속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써보고 싶은 앱입니다. 
29. puppet pals : free : 사용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앱입니다.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고, 캐릭터에게 액션을 줄 수도 있습니다. 헌데, 외부로 export가 안된다는 군요. 저는 지금 써볼 생각입니다. 
30. Bill Atkinson PhotoCard Lite : free : 사진으로  ecard를 보낼 수 있는 앱입니다. 학생들에게 시키면, 재미있어 하겠네요. 외국에 있는 학생들과 e-pal만 가능하다면, 유용하게 써볼 수 있는 만한 앱 같습니다. 
31. Quck Voice : free : 빠른 녹음을 위한 앱입니다. 
32. StoryBuddy : 2.99$ : 사용자가 자신만의 e-book을 만들 수 있는 앱입니다. 
33. Doodle Dino Farm : free : 다마고찌를 떠올리게 하는 애완 공룡키우기네요. 이걸 써본 글쓴이가 너무 재미있다고 하니, 저도 한번 해볼 생각입니다. 조금 해보니, 예전 '미친 수족관'류의 게임이네요. 
34. Talking Tom Cat : free : 사람들의 말을 듣고 그에 반응하는 고양이입니다. 헌데, 영어만 알아듣겠죠? 
36. Finger Count (fingerCountLt) : 0.99$ : 간단하지만, 숫자를 학습하는 게임입니다. 스크린의 1을 터치하면, one이라고 소리가 나며, 그 숫자가 사라집니다. 이렇게 100까지. 

이렇게 간단히(?) 유용한 앱들을 살펴봤습니다. 써볼만한 앱들은 bold로 표시해두었습니다. 


꼭 아이들을 위한 학습용이 아니더라도, 강추하는 앱은
Idea sketch, Evernote, Posterous, Drangon Dictation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