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essional Development

[초보용]Dropbox 설치하고, 사용하기

















이 설치기는 Dropbox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분들에게 간단히 설명드리기 위한 사용기입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에게 별다른 도움이 안되겠네요. ^-^


출처 : Dropbox홈페이지



이미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겠지만, Dropbox는 자신의 파일을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나 모바일기기와 동기화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Dropbox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my dropbox 폴더가 생기고, 여기에 담아두는 파일들은 Dropbox 웹 상의 공간에 저장되며, 저장된 파일들을 일부 수정하거나 하면, 자동으로 그 파일을 동기화 시켜서, 모든 파일을 여러군데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 2GB가 제공되지만, 개인 문서만을 백업한다고 봤을 때, 2GB는 절대 적은 양이 아닙니다. Dropbox프로그램을 설치하면, my dropbox 폴더 안에, public이라는 폴더도 생성되는 데, 이 폴더를 통하면, 자신이 아는 사람과 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입 업로드나 다운로드 속도가 우수하지도 않고, 저장공간이 기본 2GB이기 때문에, 큰 파일을 공유하는 것은 힘듭니다. (타인을 초대하거나, 이벤트에 참여하면, 5GB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돈을 지불하고 더 많은 저장공간을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9.99$/월 = 50GB, 19.99$/월 = 100GB)


Dropbox의 기능이나 활용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Dropbox를 활용해서, 집에서 수업준비를 하다가, 그 파일을 Dropbox폴더에 넣기만 하면, 학교 컴퓨터의 Dropbox에서 바로 볼 수 있어, 작업을 쉽게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등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용 Dropbox앱을 설치하면, 다양한 파일들을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Dropbox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요구하는 정보도, 이름과 이메일 정도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부담도 별로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네이버가 n드라이브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데, 저는 애초에 Dropbox를 쓰고 있어서인지 주로 Dropbox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n드라이브같은 경우에는 기본 10GB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큰 파일들을 주로 '오랫동안' 저장해두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기화를 위해서는 Dropbox를 사용하고 있죠. 

사용해보실 분은, 
지금 Dropbox로 가서, 회원가입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저에게 추가로 250mb가 제공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도와주셔도 좋구요. 



팁. 보안 문제때문인지, 관공서에서는 dropbox로 바로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dropbox 설치파일을 집에서 다운받아가서, 일터에서의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면,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opbox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서는 '동기화'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까요.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꽝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