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련/Smart Tools

티스토리 ‘대표이미지’ 설정의 불편함

토로록알밥 2021. 2. 18. 18:12
노션으로 블로그 포스트 작성


블로그는 글을 ‘발행’하는 곳이다. 그렇다고 내가 쓴 글이 ‘끝’나는 곳은 아니다.
내가 생각하는 모든 글을 블로그에 쓰고, 내가 쓴 모든 글을 언제든 새로운 형식으로 활용하기 위한 도구도 될 수가 없다.

결국,
지나가는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수단이 필요하고 : 심플노트, 구글 킵, 에버노트, 노션, 워크플로위 등
그것들 중 얼마간은 글로 써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고
그걸 발행하게 된다.
발행하지 못했지만, 여전히 내 글들은 내가 ‘검색가능한 범위’ 안에 머물러야 한다.

최근에는 ‘마크다운’ 기반으로 포스트를 작성하기 시작했고,
마크다운에 이미지를 삽입하기 위한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로는 ImgBB 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한 가지 해결 안되는 문제.

티스토리에는 포스트 마다 ‘대표이미지’라는 것을 설정할 수 있다.
이 대표이미지는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도 가능하고,
본문에 삽입하지는 않았지만 별도의 이미지를 업로드 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
본문에 삽입하면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면 첫번째 이미지를 대표이미지로 설정해준다.
원한다면, 본문의 어떤 이미지라도 대표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다.

그런데,
마크다운으로 작성시,
이미지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직접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링크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이미지 캡션](이미지.jpg)

그런 이미지는 대표이미지로 설정을 할 수가 없다.
티스토리에 파일을 직접업로드 하는 것 외에는 대표이미지를 설정할 방법이 없다.
티스토리 포럼에는 자기 블로그 홍보글 뿐이다.

이 부분이 좀 개선되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