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련/Smart Tools

교육청별 챗GPT 관련 자료집

토로록알밥 2023. 8. 8. 11:34

한 교육청에서 제작한 챗GPT관련 자료를 보고 영어권 문화 수행평가를 진행했다. 어제 목원대 최경식 교수님과 다른 선생님들과의 자문단 회의 중에 그 이야기를 했고 그 자료를 요청하셨다. 나는 경북교육청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다시 찾으려니 쉽게 찾을 수가 없었다. 이 참에 교육청에서 제작한 챗GPT관련 자료를 모아보기로 했다. 그런데 어려움이 있었다.

챗GPT를 가리키는 용어를 다양하게 사용해서 검색이 쉽지 않았다. 교육청은 다양한 방식으로 챗GPT를 지칭했다. 나는 챗GPT로 쓰기로 했는데, 학생부 기록에도 사용할 수 있는 용어이고 원래 서비스를 가장 정확하게 가리킬 수 있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교육청들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챗GPT를 지칭했다.

  • 대화 생성형 AI
  • 대화형 AI
  • 생성형 AI
  • 대화형 챗봇

사람들이 대단한 센세이션이라 느꼈던 것은 챗GPT의 출현 때문이다. 그 용어를 사용했다면 찾기에 훨씬 쉬웠을텐데, 보수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다보니 좀 더 포괄적인 표현을 고른 모양이다.

결국, 파일은 찾아냈고 내가 도움받았던 자료는 충남교육청에서 만든 자료였다. 아래는 위 검색으로 찾은 자료들의 목록이다.

서울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충남교육청

경북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