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련/학급이야기

학생 생기부 틈틈이 기록하기 위한 노션(notion) | 템플릿 공유

토로록알밥 2021. 2. 26. 20:41

update(2021.02.28)
바로 사용하실 수 있게 템플릿으로 공유합니다.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템플릿으로 복사 하시면, 선생님의 노션에 추가될 겁니다.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기록 방법을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교과목이라면 상시 기록하기 보다는 수행평가나 평가는 아니더라도 학습활동 중 학생들의 활동이 두드러지는 때에 기록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 기록을 마음 먹고 활동을 하기 때문에 노트북을 가지고 가든, 노트를 가지고 가든 그 시간 내내 기록을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담임을 하게 되면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훨씬 많아집니다. 담임 학급의 학생들과의 대화는 정말 일상적입니다. 그저 이야기 하고 지나가는 게 아니라, 결정하거나 협의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을 관찰한 기록도 기록할 시기를 놓치면 영영 잊게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스에서도 누적기록 을 할 수 있도록 메뉴는 있지만, 수업만 다녀와도 로그인이 풀려 있고, 학생을 검색해서 찾기도 어렵습니다.

구글문서나 워크플로위 같은 서비스를 써오면서도 학생에 대한 기록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의 데이타 : 학생의 이름과 반, 번호 정보

  • 학생의 이름이나, 반번호 중 하나로 학생을 검색, 선택

  • 해당학생에 대해 내용을 입력 후 저장하면, 별도의 작업없이 해당 학생에 대한 기록이 누적될 것

일단 입력의 도구는 스마트폰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어디서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입력 후에는 데스크탑으로 확인해도 상관없습니다. 학생의 이름으로 검색하더라도, 같은 이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학반번호 정보도 필요합니다. 그러니 학생 데이타에서 이름으로 검색하면 자동으로 반번호 정보도 불러와야 합니다. 엑셀에도 능숙하지 않아서 구글스프레드 시트로도 저걸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구글서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매번 학반번호, 이름까지 제가 입력해서는 입력이 너무나 불편합니다. 그러다가 엊그제 노션으로 일단 작동하는 구조 를 구현했습니다. 도구는 노션.

반번호, 이름, (연결된 노트)

학생 이름과 학번으로 기본 데이터 페이지 만들기

위의 속성을 보면 먼저 반번호,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기록이 저장되는 페이지

활동기록을 위한 데이터 페이지 만들기

위 데이터 페이지에 만들어준 Property 는

기록시간, 학생기록, 태그 입니다. 중간에 들어가 있는 학생이름학생번호 는 이전 [학생정보] 페이지와 연결시켰기 때문에 [학생정보] 페이지에서 이름을 검색해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학생번호는 학생이름 에 해당하는 학생번호 를 불러오도록 formula 를 만들었습니다.

학생기록을 할 경우

학생 활동 기록하기

Untitled(제목) 란에 내용을 기록합니다. 다른 property 를 하나 따로 만들어도 좋겠지만, 그렇게 하면 '제목'란은 별 의미도 없이 공간만 차지하게 됩니다. (지울 수가 없기 때문에)

입력을 위한 서식을 열면, 바로 '시간'이 기록되도록 formula를 썼습니다.

학생이름을 클릭하고 이름을 검색하면 '학생 기본 정보 데이터'에서 이름 정보를 불러와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선택하면 학생번호 란도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column은 (tag라는 이름으로 바꿔야 하는데 아직 바꾸지 못했네요.) 학급 과 관련된 것인지 수업 과 관련된 것인지 분류할 수 있도록 tag를 만들어서 선택하도록 합니다.

편리한 점은 저는 학생을 이름 으로만 찾으면 되고, 바로 학반번호도 확인하고 기록에 남길 수 있습니다. 이름을 검색하고, 내용을 입력하고, 태그를 선택하면, 그 내용을 기록한 시간은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기록의 활용

나중에 기록된 것은 학반번호 를 기준으로 sorting을 하면, 학생의 기록을 한반 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반별 뷰를 설정해서, 반별로 모인 자료를 쉽게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보안점

일단 지금은 title 란에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더 많은 내용을 입력해야 할 것 같다면, 별도의 property를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럴 경우, title(데이터 테이블을 만들면 반드시 포함되어 있는 name property에 해당)을 일단 눈에 띄지 않게 해두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Uploaded by Notion2Tistory v1.1.0

템플릿 페이지

https://www.notion.so/scanner/template-4e970baa5fed48628e3f65446514e2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