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블로그용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Imgbb
블로그는 작성한 글을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공간에 게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일상에서 겪게 되는 감상부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정보까지 다양한 내용을 올립니다. 문제는 어떤 글을 쓰기 시작하더라도 모두 끝맺고 블로그에 올리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쓰다 만 글, 썼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기는 어려운 글도 있습니다. 미완성, 비공개, 공개인 글을 모두 한 곳에 모아두어야 나의 기록이 되겠지요. 블로그는 발행의 용도만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한 곳으로 모을 공간이 우선 필요합니다. 그렇게 모두 모아두면, 나중에 블로그를 옮기거나, 블로그를 없애는 경우에도 나의 글은 내가 가지고 있게됩니다.
저는 블로그를 옮겨본 적도 있는데, 그때 텍스트는 어떻게든 백업할 수가 있는데, 이미지를 그대로 받아오기는 힘들더군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블로그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호스팅을 받아서 사용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등 블로그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용자는 용량걱정없이 사진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이미지를 업로드 할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사진을 로컬드라이브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나중에 블로그를 옮기게 되거나 할 때, 이미지를 온전히 내려받기가 어렵습니다.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에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한번 올려두면, 그 이미지의 주소를 활용해서, 어디로든 공유할 수 있고, 블로그 글을 쓸 때에도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에는 html 을 사용하거나, (지원한다면) 이미지 주소를 활용한 이미지 삽입을 사용하거나, markdown 으로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모든 글을 Simplenote에서 작성합니다. Simplenote는 마크다운 문법을 지원하기 때문에, 글을 쓸 때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해서 이미지 링크, 볼드체, 불릿 포인트, 인용 기능을 구현합니다.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중 무료이면서, 사용성이 가장 좋은 서비스는 Imgbb 입니다. 다양한 방식의 이미지 공유 코드를 제공해서 html 을 모르더라도 imgbb가 제공하는 소스코드를 사용해서 어디에든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 사용할 때는 무료로 사용해도 충분하고, 아이폰에서 업로드를 원할하게 하고 싶다면 앱을 한번만 구매하면 됩니다. 저는 앱을 구입해서 가끔 아이폰에서 이미지를 올리기도 하는데, 사용 빈도가 별로 높지 않습니다. 결국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는 imgur 도 있고, Google Phots 같은 서비스도 있지만, 블로그에 사용할 이미지 호스팅 용도로는 쓰기가 불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