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깅을 위한 사진 리사이즈 단축어 ios
대개 블로그 포스트는 아이패드나 노트북으로 작성한다. 휴대폰으로는 포스팅을 하지 않는다. 티스토리 휴대폰앱에서는 마크다운을 지원하지 않아 서식있는 포스트를 작성하기가 번거롭다. 하지만 더 큰 이유는 찍어둔 사진을 원본으로 밖에 올릴 수 없어서 그렇다.
스마트폰으로 찍어둔 사진을 블로그에 원본으로 올리면, 글을 읽는 사람은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글을 로드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 그렇다고 제 3의 앱을 설치해서 리사이즈만 하다니 번거롭고.
그러다가 오늘 좋은 단축어를 발견했다. 단축어는 애플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인데, 사용자가 일련의 행동을 자동화 하거나(자동차 usb에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플레이리스트를 실행시킨다거나), 여러 앱들을 묶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명령어들의 집합니다.
자주 반복되는 행위라면 자동화를 통해서, 단축어를 통해서 실행버튼 한번에 여러가지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https://www.icloud.com/shortcuts/1e74f429dda749308350fd21514f4d9c
위의 단축어는 내가 사용하는 것으로
1. 사진을 선택하면,
2. 가로축 기준 700pixel로 리사이즈 하고
3. ‘리사이즈’라는 앨범에 따로 저장하게 해준다.
위의 단축어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데, 새앨범-리사이즈. 를 하나 만들어야 제대로 작동한다.
컴퓨터로 블로깅을 할 때도 이미지 사이지는 가로 700을 기준으로 크기를 조정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도 같은 과정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게다가 여러개의 사진을 한번에 리사이즈 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