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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관련/2013 GIMFL reading

1. What is Language?

지난해에는 위키사이트(wikispaces.com)을 이용해서, 저의 수업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그 주소를 학생들에게 공개하고, 학생들이 수업이 끝난 후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이 자주 찾지는 않았지만, 시험기간에는 아무래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도 쓰고 싶지만, 그러한 발행된 정보도 분리되는 경향이 있어, 올해에는 이 블로그에 모아보려고 합니다. 사용하는 자료들의 저작권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자료를 온라인으로 공유하기는 힘들겠지만, 제가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보여주거나 스스로 만들어낸 자료들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시간 'What is Language?'


  • 학생들이 스스로의 언어의 특징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게 주된 활동입니다. 





출처 : http://1.bp.blogspot.com/-H5yKhdDWXEw/Twvfpy07l9I/AAAAAAAAAJI/DyAUVRwNrQk/s1600/importance+of+english+language.jpg



# 수업의 목표 :

1. 학생들이 스스로 (인간의) 언어에 대해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그 생각을 나눈다. 

2. 인간언어의 특징에 대한 글을 읽고, 해독한다. (Jigsaw reading)


# 수업 시간 : 김해외국어고등학교 1학년. 2시간(각 50분)에 걸쳐서 수업


# 수업 구상의 목적 : 

우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모국어의 유창한 화자이며, 그만큼 언어에 대해서 많은 직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인간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 수단을 구별지을 수 있는 몇 개의 질문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그룹(4~6명)별로 답하고 싶은 질문을 골라서 그룹원들과 논의를 해봅니다.(자기주도적, 학업에 대한 책임을 높일 수 있다.) 학생들은 각 그룹에서 논의한 수업 내용을 공유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언어에 대해서 갖고 있는 스스로의 배경지식을 충분히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에 대한 읽기 자료를 읽게 되면, 생소한 단어나 대한 거부감이 훨씬 적어지게 됩니다. 

Jigsaw 리딩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부분(한 단락 정도)의 전문가가 됩니다. 그리고 각 그룹에는 각 단락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자신이 맡은 부분을 서로에게 설명하게 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서로 설명을 해주는 동안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 지, 그룹간 속도의 차이는 어떻게 나는 지 살펴보게 됩니다. 그리고 적절한 도움을 주기도 하고, 좀 더 어려운 질문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 수업의 흐름 : 수업의 흐름은 위 프레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목표 확인

2. 동기유발 : 의사소통에 있어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 생각하기, Ghoti 가 왜 Fish와 같은 발음이 될 수 있을까 생각하기

3. 교사가 질문 제시 : 언어(지문의 내용)와 관련된 질문 제시

4. 질문 선택 및 그룹내 논의 :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고, 간략한(1~2분) 발표 준비

5. 학생들의 의견 교환 : 그룹에서 나온 다양한 생각들을 들어보고, 교사가 첨언

6. 수업 본자료 읽기 

7. Jigsaw reading 방식으로 독해

8. 관련된 지문을 활용한 토플수준 문제 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