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 관련/Smart Tools

스토리파이를 이용해서 페이스북 내용과 permalink 저장하기

Storify를 이용해서 Facebook feed의 내용과 Permalink 저장하기

오늘은 몇 개의 질문을 받았네요. 

생각난 김에 기록으로 남기고 잠들어야 겠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페이스북의 피드(담벼락 글 등)를 permanent link와 함께 저장하는 방법은 없는가?"입니다. 


(ifttt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담벼락에 글을 쓰면, 그 내용이 에버노트로 백업하도록 하는 방법은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의 답. 

완벽한 방법은 아니지만, 만약 permanent link와 함께 피드를 선택적(자동으로 모든 내용이 백업되도록 하는 방법은 아직은 모릅니다.)으로 스크랩(백업과는 다르죠)하기 위해서 Storify라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구글크롬에 Storify 도구를 설치해서 쓸 수 있습니다.)




  • Storify 서비스? 
    • 다양한 SNS(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와 웹주소를 손쉽게 불러와서, 간단히 메모를 덧붙여 포스팅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만든 후에는 몇 개의 블로그로 내보내거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다시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제가 만들어둔 스토리파이 예 : http://storify.com/yagatino/story





절차


1. Storify 서비스 가입(트위터 아이디로 가입가능)



2. 구글크롬 Storify extension 설치






3. 페이스북 피드 보기




1번 : 보통 1번을 클릭하면, 그 내용의 주소(permanant link)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소는 얻을 수 있지만, 그 내용을 에버노트 웹클립퍼나 Clearly로 스크랩이 제대로 안됩니다. 

2번 : storify 구글크롬 extension이 설치되면, 원래 있던 Like, Comment, Unfollow post/share 옆에 새롭게 Storify 버튼이 생긴 걸 볼 수 있습니다. 눌러봅니다. : )



4. 내 스토리파이로 긁어가기




그러면, 이렇게 자신의 Storify 계정으로 페이스북 피드가 들어와 있습니다. 작은 화살표가 표시하는 것처럼 Original link도 함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 스토리파이를 이용해서 페이스북 내용 웹주소와 함께 스크랩하기 팁이었습니다. ^^


다른 좋은 방법이 있으면, 댓글로 힌트라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