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 관련/수업이야기

EBS 수능특강 외국어영역(유형편+주제,소재편) 3강 어법 지문관련 이미지 자료 #krsam #elt_


















EBS의 강의나 EBS 문제의 수능 출제를 통해서, 결국 다양하고 개성있는 수업과 학습자 중심의 '배움'이 종국에는 별로 소용이 없게 느껴집니다만, 그래도 아이들에게 '문제풀이'만 하는 게 아니라,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서 시간내어서, 지문관련 자료를 뒤적입니다. 

혹시나 다른 선생님이나, 다른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제 수업시간에 이 모두를 다 보여주지는 못합니다만, 시간내서 소개를 하긴 합니다. 
오늘은 3강 어법 지문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2번, The Holocaust를 겪어낸 Viktor Frankl 박사의 Man's Search for Meaning 관련된 지문입니다. Wikipedia에 따르면, 이 책은 본래, From Death-Camp to Existentialism 이란 이름으로 출판되었다고 하더군요. 시간내어 꼭 읽어 보고 싶네요. 

Viktor Frankl 박사의 강연 동영상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잠깐 보여줬습니다. 박사 자신은 완벽한 영어를 구사한다며 농담을 하지만, 사실 알아듣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간내서, dictation해서, 자막 작업을 한번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Youtube에서 자신이 읽을 책에 대해 짧게 리뷰를 남기는 사람이 있더군요. 이 책에 대해서도 리뷰를 남긴 게 있어서 일단 준비해봤습니다. 아이들에게 보여주진 않았습니다. 




나찌 수용소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많지만, 아이들에게 짧게 보여주기에는 이 영화 만한 게 없을 것 같더군요. 우리나라에서 '인생은 아름다워' 상영한 작품이죠. Life Is Beautiful

예고편과 누군가 올려놓은, 가장 아름다운 scene이라는 부분을 준비했습니다. 전 아이들에게는 '가장 아름답다는 장면'만 보여줬습니다. 영화를 안 본 아이들에게는 약간의 스포일러와 함께. ^-^

예고편


나찌군이 하는 말을 '엉터리'로 통역하며, 아들에게 '아빠와 함께 하는 게임'의 룰을 만들어 설명하는 모습입니다. 1등에게 상이 탱크인데, 영화가 끝날 때쯤 탱크를 볼 수 있죠. 



4번, Xuehua "Sherwood" Hu 의 영화 "The Prince of the Himalayas"가 언급됩니다. 티벳판 햄릿 영화를 제작했죠. 이건 trailer만 준비했습니다. 




7번에는, Maslow의 Hierarchy of Needs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건 그림을 그려도 되지만, 그냥 깔끔한 사진이 좋을 것 같아서 준비.


출처 : http://www.themightyginge.com/blog/wp-content/uploads/2010/11/maslows-hierarchy-of-needs1.jpg



10번에는, Florence Nightingale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녀의 전기적 내용이라기 보다는 그녀가 새롭게 제시한, 시각적 presentation 방식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Polar area diagram 이 나오는 데, 제가 잘하지 못하는 수학과 관련있어서 제대로 설명하기 곤란하군요. '극좌표'에 대한 설명을 먼저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지문에도 나오는 것처럼, Nightingale이 자신의 자료를 설명하기 위해서 pie chart와 유사한 polar diagram을 사용했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좀 더 정확하게는 Polar area diagram이라고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Nigitingale의 간단한 전기를 보시면, diagram이 나옵니다. - 가보기

좀 더 깔끔하게 만든 이미지가 있어서, 이걸 아이들에게 보여줄 생각입니다. (위 전기와 아래 이미지는 출력해서, 한 반에 하나씩 그냥 줄 생각입니다. 관심있는 학생은 더 읽어보도록 하려구요. ^-^) 

선생님들도 한번 천천히 diagram을 보신다면, 재미있을 겁니다. 왜 그녀의 presentation방식이 훌륭했는 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구요. 



출처 : http://bytesizebio.net/wp-content/uploads/2010/03/florence_nightingale2.gif

그림 속, 2번 APRIL 1855 to MARCH 1856을 보시면, diagram속에 실수가 하나 있습니다. 아래 부분, 거꾸러 쓰여진 1954는 잘못된 것이고, 1956이 맞는 겁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추천은 나의 힘!!
view on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