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 관련/수업이야기

Wordle.net을 활용해 제가 했던 수업 #elt_

예전에 wordle.net 활용방안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실제 수업에서 활용해본 적이 있는 데, 그에 대해 짧게 써보겠습니다.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수준 : 상급
수업자료 : TEPS reading 문제

학교에서 TEPS 교재를 좀 사용했었습니다. 그래도 단순한 문제풀기 및 풀이가 되지 않을 방법을 생각하다가, Wordle을 사용하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의 brainstorming/ schema building 과정을 wordle로 해결하고,
문제를 풀도록 하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
(학생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었습니다.)


교사가 준비해야 할 것 : 지문으로 만든 wordle 그림(지문이 8개면, 8개의 그림)


[제가 만든 wordle]



수업의 진행

  1. 교사는 학생들에게 Wordle을 보여주고, Wordle이 보여주는 정보가 무엇인지 설명해줍니다. (큰 글씨의 단어가 자주 사용되는 단어라는 점 등)
  2. 첫번째 활동은 wordle보며, Topic sentence 만들기.
  3. 교사가 하나의 wordle을 보고(TV나 프로젝터로 학생들에게 보여주면서), wordle안에 보이는 단어를 이용해서, Topic sentence를 하나 만들어 보입니다.
  4. 학생들에게 시간을 주고, 스스로 wordle만 보고, 세 네개의 wordle의 Topic sentence를 써보도록 합니다. (정답은 없고, "예상"해보는 게 중요함을 강조해야 합니다.)
  5. 시간이 지나고, 함께 하나씩 보면서, 자신의 topic sentence를 발표해봅니다. (발표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보상(먹을 것 따위?)을 제시해도 좋습니다.
  6. 그리고, 문제 풀기 (학생들의 지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문제도 쉽게 풀리는 것 같구요. )

시간이 더 있다면, 이런 활동도 가능합니다.

  1. 두번째 활동(시간이 더 있다면)은 wordle보며, 문장 만들기입니다. (그룹을 구성해서, 한 사람씩 문장을 만들면 됩니다. )
  2. 한 사람이 wordle안에 있는 문장을 만들면,
  3. 다음 사람은 앞 사람이 사용하지 않은 단어를 이용해서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4.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너무 머뭇거리면, 그 사람이 점수를 잃게 됩니다. (문장을 만들던 사람을 제외한 사람이 모두 점수를 얻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5. 일정 시간이 지나고, 개인별 점수의 총합을 내어서, 각 그룹 최고득점자에게 보상 가능합니다. (전 먹을 것은 그룹원 수만큼 1등에게 나눠줬습니다. 1등은 그걸 그룹원과 나눠먹을 수 있죠. 경쟁에서는 이기되, 그 기쁨은 나눌 수 있어 좋습니다. )

TIP.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 이 활동은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한 단어가 아니라, wordle안에 있는 두 단어를 반드시 써서 문장을 만들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한 단어를 써서 문장을 만들되, 앞 사람이 만들어낸 문장과 내용적으로 연관성이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도 귀기울어야 하구요. )


다른 아이디어 있으면, 공유해주시면 좋겠네요. ^-^
궁금한 점 질문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