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essional Development

Google trends 수업에 활용할 수는 없을까? #elt_
















어제한 아이가 저에게 '선생님, 구글덕후 인거 알아요~' 하던데...
그 정도는 아니지만, 
아무튼 다양한 서비스를 쏟아내는 구글에 '감사'해 하기는 합니다. 

제가 주변에 있는 '친한' 선생님들께도 늘 제일 먼저 권하는 것이 Gmail 계정을 만들고, Google reader를 활용해서 다양한 블로그 글을 읽어보시라는 겁니다. 뭐 이미 예전부터 한RSS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보신 분은 문제가 없겠지만, 여전히 '즐겨찾기'를 통해서만 자료를 모으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제가 iPhone 사용 중 가장 활용도 높은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블로그 글을 읽는 것인데, Google reader에 구독된 블로그 feed를 가지고 와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앱이 많기 때문이죠. 

아무튼, 
오늘은 Google trends를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Google Trends is a public web facility of Google Inc., based on Google Search, that shows how often a particular search-term is entered relative to the total search-volume across various regions of the world, and in various languages.  - 출처 : wikipedia.org

wikipedia에서 소개하는 바와 같이, Google trends는 전 세계 여러 지역이나 여러 언어에 걸쳐서, 총 검색되는 분량에 대해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 지를 보여줍니다. 

검색은 그대로 어떤 주제, topic이 HOT한지 보여줍니다. 그 시점을 생각해보면, 어떤 시점에서 어떤 검색어가 가장 많이 검색되는 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어떤 시점에서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관심이 많아지는 지를 보여준다는 것이죠. 

어떻게 Google Trends를 이용할 지에 대해서 잘 정리한 블로그 글이 있어 링크합니다. 


제가 오늘 Google Trends를 보게된 것, twitter에서 @estima7님이 RT하신 @xguru님의 트윗을 통해서입니다. 


       위 링크는 http://j.mp/fmgJj4 


저도 한번 검색을 해봤습니다. 검색어는 facebook, cyworld, twitter 로 해봤습니다. 


cyworld는 검색양이 충분하지 않아 비교대상이 못되고, facebook에 대한 검색 정도는 twitter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군요. 


자, 이제 이 Google trends를 어떻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금 드는 생각을 대충 정리해보면, 
  • 수업자료로 쓰기에는 어렵겠다
  • 대상이, 중학생이라면, 도표에 나오는 용어들을 이해하는 것도 단어 학습에 도움이 되겠다. (이때에는 학생들이 좋아할만한 키워드를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이름 같은 것이 되겠네요.)
  • 고등학생(1학년, 2학년)이라면, 선생님이 제시하거나, 자신들이 검색하여 얻은 google trends결과를 가지고, '도표분석' 문항을 개발해보도록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어도 학습하고, 도표 해석 능력도 기를 수 있을 듯)
  • 영어실력이 뛰어난 학생들이라면, 그룹원들끼리 키워드만 정하도록 하고(검색량이 너무 적으면 Google trends 결과가 안 나타날 수 있으니, 미리 교사가 hot topics 중에 골라서 주고, 선택하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그때 Google trends도 조사 도구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죠. 

어떤 활용법이 더 있을까요? ^-^


덧, 왜 우리나라 구글에서는 Google certified teachers 프로그램 같은 걸 운영하지 않을까요? (혹, 운영하고 있는 건 아니겠죠? 흠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