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essional Development

교사가 보면 좋을 10개의 TED 영상



















이미
TED는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정말 다양하고, 질 높은, 게다가 길이까지 적당한(8~20분) 강연들은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지난해 봐두었던 

10 Tedx Talks that Teachers Should Watch 

포스트를 보고, 10개의 영상을 다 봐야지 했는 데, 오늘에서야 그 영상을 다 봤네요. 
헌데, 제목은 10개라는 데, 리스트에는 9개 뿐입니다.; 포스트를 쓴 후에 수정한 걸까요? 

그리고 얼마전부터는, 제가 본 TED영상에 대해서 혼자서 평점도 주고, 요약도 하고 있습니다. 이건 Googld Docs에요. 영상이 궁금하신 분은 바로 위 링크로 가셔서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지금 한 두개만 볼래, 뭐부터 볼까?' 생각하신다면, 
제가 추천하는 것부터 보셔도 좋겠네요. 




  - 어른들이 얼마나 아이들에게 배울 것이 많은 지, 그리고 아이들을 위해 어른들이 어떻게 해야할 지에 대해서 어린 소녀에게서 들을 수 있습니다. 뛰어난 웅변가의 자질이 보입니다. 


 
  - Wordnik이라는 온라인 사전업체의 CEO가 말하는 '사전에 대한 재정의'입니다. 사전에 대한 자신의 열정만큼이나 즐겁고, 발랄한 목소리로 '새로운 사전'에 대해서 말합니다. 


3. Jamie Oliver : Teach Every Child About Food

  - 채소의 이름을 알지 못하고, 포크나 나이프를 쓸 필요가 없는 음식들만 먹는 아이들. 지금의 어른들이 먹이는 것들 때문에 아이들은 지금 성인 세대보다 더 짧은 평균수명을 갖게 되죠. 



  - '마지막 강의'로 너무나 유명한 분이죠. 정말 마지막 강의를 하고 돌아가셨죠. 책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꿈을 우리기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5. Cameron Herold: Let’s raise kids to be Entrepreneurs  

  - 직원이 되어 시키는 일을 할 게 아니라, 스스로 창업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도록 아이들을 키우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어떠한 곳에서 일하겠다가 아니라, 어떠한 일을 하겠다라는 정신이겠죠. 기업가가 될 수 있도록 키우는 게,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눈을 완전히 바꿔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6. Sir Ken Robinson: Bring on the learning revolution 

- 이 분은 이전에 '학교가 학생들의 창의성을 망친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 적이 있죠. 위트 있는 입담으로 즐거움을 주고, 공감할만한 주제로 기립박수를 이끌어 냅니다. Yeats의 시를 인용하는 부분이 또 와닿더군요. 

7. Kiran BirSethi teaches kids to take charge

  - 학생들 스스로가 사회를 변하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루어낸 이벤트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리고 전 인도를 들썩이게 하는 그 변화를 보여줍니다. 

8. Sugata Mitra shows how kids teach themselves

  - 학생들이 '과제를 받고, 그냥 내버려져 있어도' 얼마나 그 과제를 훌륭하게 활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9. Gever Tulley- 5 Dangerous Things

  - 요즘 아이들이 너무 과보호 받고 있어서, 스스로 보호하거나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 스스로를 지켜낼 능력이 부족하다.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자.. 라는 요지입니다. 별로 와닿지 않았던. 


선생님이 가장 좋아하시는 TED영상은 어떤 건가요? 



블로거에서 추천은 피가 되고, 댓글은 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