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 관련/수업이야기

깔끔한 유의어 제시 - Thsrs
















단어나 숙어를 아이들에게 제시하는 방법을 다양화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은 늘 하실 것 같습니다. 

포스팅할 것들이 많지만, 
이 서비스는 너무 깔끔해서 일단 제 눈길을 끄네요. 

^-^

처음 구글을 봤을 때, 그 깔끔함...에 이끌렸던 기억이 납니다. 
(구글에는 그냥 검색창만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Thsrs는 무슨 뜻일까요? 

답은 ~ thesaurus입니다. 



이 서비스의 주소는 : http://www.ironicsans.com/thsrs/ 입니다. 





1번에서 말하는 것처럼, 긴~ 단어를 검색창에 넣으면 됩니다. 

저는 얼른 생각나는 단어가 없어서, 그냥  investigation을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 probe
  • enquiry
  • inquiry
  • research
  • work

다 공통된 특징은요? 

investigation보다 짧습니다!! 이런!!


thsrs의 서비스에 대해서 Why a shorter thesaurus?를 클릭하고 따라가면, 아래 화면이 보입니다. 



한 마디로, 트윗터 따위를 사용할 때, 짧은 단어를 쓰는 것이 좋으니, 긴 단어를 떠올렸을 때, 그와 같은 뜻의 동의어, 혹은 유의어를 줄테니 그걸 쓰라는 말이죠. ^-^ 
간단한 아이디어이지만, 반길 사람이 많을 듯 합니다. 플러그인으로도 설치해서 쓸 수 있다니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선생님들은 이걸 수업시간에 어떻게 쓸까? 

당연히 먼저 아이들의 수준을 파악해야 겠죠. 
하지만, 
  •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할 때, 이 웹사이트를 사용해서 유의어, 동의어를 찾아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영어로된 웹사이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데는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너무 많은 정보(영엉사전)이 주어지지 않아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아이들에게 수업 시간에 배운 단어들의 유의어를 찾아오도록 해서, 그 유의어를 그룹지어서 그 그룹 모두를 한꺼번에 익히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게임도 만들 수 있겠네요. 괜찮은 지 한번 봐주세요.
    • - 수업 중, 10개의 단어 제시 - 10개의 단어에 대한 유의어, 동의어 5개씩 준비
    • - 수업 중에도, 수업 후에도 그 단어들을 익혀올 수 있도록 합니다. (써서 외우는 게 아니라, 이런 단어들이 같은 의미를 '공유'한다는 걸 알도록 합니다. 카드패를 외우는 것처럼 외우긴 해야겠네요. )
    • -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제시한 단어 1 + (그와 관련된 유의어, 동의어) 5개들의 카드를 만듭니다. (학생들과 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제시한 단어만 가지시고, (물론 공통된 의미를 가지는 6개의 단어 카드 중 하나씩만 가지시면 요령은 같겠네요.) 학생들에게 다른 단어카드를 나눠줍니다. 공통된 단어카드가 여러개라도 상관없겠지만, 선생님은 그 숫자를 알아야 겠네요. 
    • - 수업 중에, 선생님이 한 단어 카드를 들면, 그 단어의 유의어나, 동의어 카드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일어나야 합니다. 그 카드를 들고서요. 
    • - 유의어나, 동의어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일어나지 않는 학생은 점수를 잃게 되는 것이죠. (확인은 짝끼리 하면 되겠네요. )
    • - 이 활동을 학급 전체 vs 교사 1명이 하기 힘들면, 6~10명 정도의 그룹을 만들어서, 한 학생이 선생님 역할을 하면서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제가 수업 시간에 꼭 해봐야 겠네요!! 
다른 선생님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